유산균은 식전vs식후, 언제 먹는 게 좋을까 > 건강정보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전문의
상담

건강정보

건강정보를 전해드립니다.

유산균은 식전vs식후, 언제 먹는 게 좋을까

작성일2022-12-13

본문

유산균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다. 2022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및 소비자실태조사에 따르면 홍삼에 이어 프로바이오틱스가 구매액 2위를 차지했다.

식전vs식후vs빈속… 언제 먹는 게 좋을까?

유산균은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. 조현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"일반적으로 유산균이 장까지 생존하여 도달하기 위해 일반적으로 위산이 중화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"며 "그러나 최근 위산에 잘 견디도록 제조된 유산균의 경우 식전, 식후 크게 상관은 없다"고 전했다.

평생 먹어야 하나.

유산균은 꾸준하게 먹어야 효과가 있다. 적어도 2-3개월 이상 복용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 장기간 복용해도 괜찮다. 그러나 장기간 섭취했음에도 불구하고 효과가 없거나,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 혹은 다른 제품으로 바꿔 복용하는 것이 좋다.

비타민이나 감기약과 함께 복용해도 되나.

조 교수는 "감기약, 비타민과는 함께 복용해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"며 "하지만 항생제의 경우 몸에 침입한 균을 죽이는데 유산균도 균의 일종이기 때문에 유산균을 죽여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"고 전했다.

이어 조 교수는 "유산균은 항생제 치료가 다 끝난 후 섭취하는 것이 좋고, 함께 먹고 싶다면 복용 2시간 이후에 먹어야 한다"고 조언했다.

출처: 조현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
 

  • 게시물이 없습니다.

회원로그인

접속자집계

오늘
1,382
어제
1,486
최대
2,389
전체
548,615
그누보드5
Copyright © 소유하신 도메인. All rights reserved.